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MySQL
- kubernetes
- CRD
- 코틀린
- 클라우드 네이티브 자바
- devops
- Algorithm
- Kotlin
- cloud native java
- Microservice
- 익명클래스
- nGrinder
- spring microservice
- MSA
- Spring
- 머신러닝
- ingress
- Adapter 패턴
- java
- ansible
- 클라우드 네이티브
- Stress test
- cloud native
- 헬름
- decorator 패턴
- 자바
- 동기화
- 쿠버네티스
- 마이크로서비스
- Semaphore
- Today
- Total
카샤의 만개시기
Kotlin Coroutine(코루틴) - 개념과 사용법 본문
프로그램에서 태스크를 수행할 때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특정한 작업에 작업 시간을 할당하는 것을 선점한다
라고 합니다.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은 운영체제가 강제로 태스크의 실행을 바꾸는 개념이고 협력형 멀티태스킹
은 태스크들이 자발적으로 양보하며 실행을 바꿀 수 있는 개념입니다.
코루틴은 이러한 협력형 멀티태스킹을 이용하여 동시성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데,
해당 루틴을 일시 중단(Suspended)하는 방식으로 Context-Switching을 없애고,
최적화된 비동기 함수를 통해 비선점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복잡한 넌블로킹 코드를 간결하게 해주며 더 나은 성능을 지원합니다.
launch와 async
코루틴에서 사용되는 함수는 suspend()로 선언된 지연 함수이어야 코틀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파일러는 suspend가 붙은 함수를 자동적으로 추출하여 Continuation 클래스로부터 분리된 루틴을 만듭니다.
suspend 키워드는 사용자 함수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코루틴 블럭 외에서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됩니다.
launch 코루틴 빌더
suspend fun doWork1(): String {
delay(1000)
return "Work1"
}
suspend fun doWork2(): String {
delay(3000)
return "Work2"
}
private fun worksInSerial() {
// 순차적 실행
GlobalScope.launch {
val one = doWork1()
val two = doWork2()
println("Kotlin One : $one")
println("Kotlin Two : $two")
}
}
결과값
Kotlin One : Work1
Kotlin Two : Work2
async 코루틴 빌더
async는 launch와 다르게 Deferredawait()
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Deferred는 launch의 리턴값인 Job을 상속받아 구현되었기 때문에 상태제어도 가능합니다.
private fun worksInParallel() {
// 컨텍스트에서 사용할 스레드 수를 정할 수 있다.
val threadPool = Executors.newFixedThreadPool(4)
val MyContext = threadPool.asCoroutineDispatcher()
// Deferred<T> 를 통해 결과값을 반환한다.
val one = GlobalScope.async(MyContext) {
doWork1()
}
val two = GlobalScope.async {
doWork2()
}
GlobalScope.launch {
val combined = one.await() + "_" + two.await()
println("Kotlin Combined : $combined")
}
}
결과값
Kotlin Combined : Work1_Work2
요약
키워드 | 리턴값 |
---|---|
launch |
Job |
async |
Deferred |
자바로 표현하자면 async
는 CompletableFuture.supplyAsync()
와 같으며, Deferred
는 Future
와 같은 기능입니다.
runBlocking
runBlocking은 새로운 코루틴을 실행하고 완료되기 전까지 현재 스레드를 블로킹합니다.
runBlocking {
delay(2000)
}
하기와 같이 클래스 내의 멤버 메서드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lass MyClass {
func mySuspendMethod() = runBlocking<Unit> {
}
}
join과 cancel
명시적으로 코루틴의 작업이 완료되는 것을 기다릴때는 join()
함수를,
작업을 취소할때는 cancel()
함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fun main() = runBlocking<Unit> {
val job = launch {
delay(1000L)
println("World!")
}
println("Hello")
job.join() // 명시적으로 코루틴이 완료되길 기다림
job.cancel() // 작업을 취소하려면 cancel을 이용
}
Job 상태 흐름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작업을 Job
이라 하며, 부모 작업이 취소되면 하위 자식 작업들도 모두 취소됩니다.
Job의 상태
상태 | isActive | isCompleted | isCancelled |
---|---|---|---|
New |
false | false | false |
Active(기본값 상태) |
true | false | false |
Completing |
true | false | false |
Cancelling |
false | false | true |
Cancelled (최종 상태) |
false | true | true |
Completed (최종 상태) |
false | true | false |
Job은 상태를 판별하기 위해 isActive, isCompleted, isCancelled 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Job이 활성화되면 활성 상태인 Active 상태가 되지만, Job() 팩토리 함수에 인자로 CoroutineStart.LAZY
를 설정하면 활성상태가 아닌 New 상태로 생성됩니다.
New 상태의 job을 Active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는 start()나 join()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Job의 상태 흐름도
wait children
+-----+ start +--------+ complete +-------------+ finish +-----------+
| New | -----> | Active | ---------> | Completing | -------> | Completed |
+-----+ +--------+ +-------------+ +-----------+
| cancel / fail |
| +----------------+
| |
V V
+------------+ finish +-----------+
| Cancelling | --------------------------------> | Cancelled |
+------------+ +-----------+
많은 양의 코루틴
repeat(100_000) {
launch {
delay(1000L)
print("Hello!")
}
}
repeat() 함수를 이용하여 손 쉽게 많은 양의 코루틴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를 스레드로 바꾸면 Out of Memory Error가 발생하지만 코루틴은 내부적으로 몇 개의 스레드로 수많은 코루틴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며 메모리나 실행 속도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집니다.
코루틴과 시퀀스
Sequence 함수 내부에서 코루틴 지연 함수를 사용하여 최종 형태를 나중에 결정할 수 있는 Lazy한 시퀀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시퀀스 요소가 완전히 구성되기 전에 사용 범위와 시점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 생성
val fibonacciSeq = sequence {
var a = 0
var b = 1
yield(1) // (1) 지연 함수가 사용되어 코루틴 생성
while (true) {
yield(a + b) // (2)
val tmp = a + b
a = b
b = tmp
}
}
fun main() {
println(fibonacciSeq.take(8).toList())
// 다음 요소에 대한 지정
val saved = fibonacciSeq.iterator()
println("${saved.next()}, ${saved.next()}, ${saved.next()}")
}
yield() 함수는 표현식을 계속 진행하기 전에 실행을 잠시 멈추고 요소를 반환한뒤 멈춘 시점에서 다시 실행을 재개합니다.
그러므로 1번과 2번 작업이 일시 중지되었다가 다시 재개되는 부분입니다.
// generateSequence()의 사용
val seq = sequence {
val start = 0
// 단일 값 산출
yield(start)
// 반복 값 산출
yieldAll(1..5 step 2)
// 무한한 시퀀스에서 산출
yieldAll(generateSequence(8) { it * 3 })
}
println(seq.take(7).toList()) // [0, 1, 3, 5, 8, 24, 72]
yield()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의 경우 generateSequence()
함수를 이용하는것보다 sequence를 더 자유도 있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while과 같이 사용하여 특정 규칙에 따라 sequence를 만들 수도 있고 yield(value), yieldAll(list), yieldAll(sequence) 를 이용하여 보다 동적인 sequenc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참고
서적 : Do it! 코틀린 프로그래밍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Coroutine(코루틴) - Channel(채널) (0) | 2019.12.14 |
---|---|
Kotlin Coroutine(코루틴) - 문맥(Context)과 제어 (0) | 2019.12.13 |
Kotlin Sequence(시퀀스) (0) | 2019.12.08 |
코틀린의 DSL (Domain-Specific Language)과 DslMarker (0) | 2019.12.08 |
Kotlin takeIf와 takeUnless함수 (0) | 2019.1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