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샤의 만개시기

[리뷰] 파이썬으로 배우는 머신러닝의 교과서 본문

Review

[리뷰] 파이썬으로 배우는 머신러닝의 교과서

SKaSha 2019. 1. 30. 00:01

한빛미디어의 지원을 받아 '파이썬으로 배우는 머신러닝의 교과서'라는 책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이토 마코토'라는 일본 박사님께서 2018년 1월에 저술하였으며 11월에 한빛미디어에서 번역되서 공개되었습니다.
책 표지를 보면 이 책에 대하여 몇가지 특징을 적어낸것을 찾아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하기와 같습니다.

  1. '그림'으로 이해하고
  2. '코드'로 이해하는
  3. 머신러닝, 딥러닝 '기초'
  4. 머신러닝의 '교과서'

위 특징들과 함께 책의 리뷰와 누구에게 이 책을 권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Feature 1 & 2.

이 책을 받았을때 아무 페이지나 열어보면 거의 모든 페이지에 그림이 있을정도로 이 책에는 그림이 많습니다.
수학 공식을 설명할때도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그래프가 다 그려져 있으며 파이썬을 이용하여 머신러닝을 할때도 matplotlib를 이용하여 모든 예제들을 도식화합니다.

그로 인해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소스와 함께 실행시켜보며 그래프로 한눈에 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반대로 너무많은 중복된 시각화 소스들로 인해 책을 읽을때 피로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저는 이부분에서 책의 가독성이 조금 떨어진다고 느꼈습니다.

Feature 3.

이 책은 응용서가 아닌 '기초'서적입니다.
머신러닝뿐만 아니라 파이썬의 문법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또한 복잡한 수학에 대해 장벽이 있던 사람들도 손쉽게 입문 할수 있도록
책 초반에 파이썬 및 주피터 노트북 설치부터 파이썬 기본 문법과 머신러닝을 위한 기본 수학적인 내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책의 또한 가지 특징이 있다면 텐서플로우나 케라스 같은 프레임워크 기반에서의 학습이 아닌
기본 파이썬 코드로만 기본 원리대로 작성하여 학습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텐서플로우 같은 간편한 프레임워크의 사용법을 원하는 사람이 아닌 머신러닝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기초부터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더 적합한 책입니다.

Feature 4.

이 책은 머신러닝이 어떤 원리로 돌아가는지를 서술한 기초 교과서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코뿔소 책이나 토비의 스프링과 같이 Bible 느낌의 교과서는 아닙니다.

Conclusion.

다시 정리해보자면
파이썬이나 수학에 장벽을 가지고 있는분께 추천해드리며 어떠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머신러닝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기초부터 배우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드립니다.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XTSTEP 교육과정 후기 (feat. 이펙티브 코틀린)  (3) 2021.04.11
카카오 면접 후기  (27) 2019.07.17
Comments